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일상

코카콜라에는 코카인이 함유되어 있다고?

by 일모소 2023. 1. 6.

 

어떠한 알고리즘에 의해 나에게 이런 글이 보였는지 알 수 없지만 우연치 않게 이런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전 코카인이나 콜카콜라를 검색한 일이 없는데 말입니다. '코카콜라에는 코카인 마약이 함유되어 있다는 게 사실인가요?'라는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코카콜라에는 코카인이 들어간고? 내가 자주 마시는 탄산음료인 콜라콜라에 마약인 코가인이 들어간다니 정말일까?

 

 

언젠가 한 번쯤 들어봤을 이야기입니다. 코카콜라에는 코카인이라는 마약 성분이 들어가 코카콜라를 마시면 마약에 중독되어 콜라를 끊을 수 없는 것이라는 무시무시한 괴담, 코카콜라의 코카가 바로 코카인을 뜻하는 말이라는 이야기 살아가면서 한 번쯤 들어보지 않으셨나요? 우연한 알고리즘으로 보게 된 이 글이 신빙성이 있는 이야기인지 갑자기 궁금해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코카콜라의 코카는 코카인의 코카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코카콜라의 코카는 코카인의 코카가 맞다고 합니다. 코카인의 코카라기 보다 코카콜라에는 코카 나뭇잎의 추출물이 들어가는데 실제 코카인을 바로 이 코카나무의 잎으로 만든다고 합니다. 정확히 따지면 코카나무 잎에서 별도로 추출한 마약을 코카인이라고 하는 것이고 코카는 꼭 코카인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초창기 콜라에는 실제 코카인 성분이 들어갔다고 하는데요. 미국에서 코카콜라를 말하는 "코크(coke)"는 코카인을 뜻하는 약어라고 합니다. 그럼 코카인 성분이 들어간 콜라는 어떻게 탄생한 것일까요?

 

 

최초의 코카인 음료

하지만 콜라 이전 이미 콜카인이 들어간 음료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것은 바로 유럽에서 자신들의 식민지인 아메리카 대륙에서 가져온 이 코카 나뭇잎의 코카인 성분을 와인에 넣어 먹기 시작하면서 이 코카인 성분을 넣은 와인은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바로 뱅 마리아니라는 와인입니다. 이 코카인 성분을 넣은 와인이 최초의 코카인 함유 음료인 셈입니다. 

 

코카인이 들어간 뱅 미라아니 와인 <코카인 성분 때문에 우울증치료와 에너지 회복제로 판매되어 엄청난 인기를 끌게 됩니다.>

 

 

코카콜라의 탄생

시간이 흘러 미국에서는 이 뱅 마리아니의 인기를 보고 따라서 만들기 시작했지만 미국에 금주법이 시행되면서 알코올이 없는 음료를 만들다 보니 와인보다는 이 코카인 성분에 더 관심이 많았습니다. 코카인은 마약으로 각성제 효과가 있어 정신이 맑아지는 기분을 들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위에 말했듯 한 약사가 코가 나뭇잎과 콜라나무 열매의 추출물을 이용하여 만든 자양강장제 또는 소화제라고 많이 알려진 음료가 코카나무의 코카와 콜라나무의 콜라를 따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코카콜라라는 이름으로 탄생한 것입니다. 

 

 

 

콜라에는 실제로 코카인이 들어가는가?

출처인 나무위키에 따르면 초기엔 재료인 코카 잎 성분 중에 다량의 마약 성분이 포함되어 있었다곤 하나 지금은 정부 관계자 감독하에 코카 잎을 삶은 후 의료용 코카인을 의료 기관용으로 회수한 후 코카인이 제거된 것을 베이스로 만든다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특정 화합물을 제거한다 한들 100% 제거는 안 되겠지만 코카콜라 관련 서적에 의하면 정부의 철저한 감시하에서 몇 번씩 코카인 쥐어짜 내기를 해봐도 대충 0.037 ppb(천억 분의 3) 정도 들어 있다고 하니 그 정도면 콜라에 든 카페인이나 물보다 안전한 수준이므로 안심해도 좋으며, 대신 코카인이 주던 복잡 미묘한 향이 사라진 탓에 향미 증진의 목적으로 고농도의 카페인을 넣는다고 합니다. 

 

결론으로 코카콜라에는 코카인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그래도 90% 이상이 설탕물인 음료가 몸에 좋을 일이 없겠죠? 콜라 250m 캔에는 각설당 약 7개 정도의 설명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