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보험

태아보험 가입 특약과 가입 이유

by 일모소 2022. 12. 16.

제가 가입한 태아보험 가입 특약과 왜 가입을 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태아특약에는 여러 선천성 질병을 보장하는 특약이 있어 이를 필수로 하는 것이고, 선천성 보장 내용 외 다른 태아특약은 필수는 아니다. 태아특약 안에서도 여러 가지 특약이 있는지만 생각하시는 것보다 보상이 그렇게 많이 나오지 않고 그다지 필요도 없는 특약도 많아 신중하게 가입을 해야 합니다.

 

 

 

 

태아보험 가입 관련 최종 정리된 바로 아래 링크 현재 최근 포스팅 글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최종 정리 태아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 및 가입 후기 공유>

 

태아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 및 가입 후기 공유

먼저 아이를 임신하신 예비 부모님들 정말 축하드립니다. 저도 곧 부모가 될 한 사람으로 제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처음 임신 소식을 듣고 너무 기쁜 것도 잠시, 준비해야 할 것이 너무 많

boja-papa.tistory.com

 

 

 

 

 

 

 

 

 

 

가입 유도 홍보글 아닙니다. 

 

 

◎ 우리 아가 보험 특약

 

1. 태아특약(신생아특약) /산모특약

태아특약은 선천성 질병을 보장하는 특약을 말하며, 선천성 질병 보장 특약을 빼면 어린이 보험, 성임 보험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선천성 질병을 보장하는 특약이 아니면 신중하게 가입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보험 보장 기간 중 기흉으로 진단을 받으면 100만 원이 나옵니다. 아기가 폐에 구멍이 생겼는데 100만원 받아서 충분한 보상인지 의문입니다. 그리고 신생아가 태어나자마자 기흉으로 진단받으면 그 보상금도 100만 원의 20%인 20만 원만 나옵니다. 릴 확률도 매우 낮은 질병이고, 여기에 장난 질 같은 약관 내용입니다.

 

이 처럼 아무리 태아특약이라고 해도 필요 없는 특약이 있으니 잘 보시고 "선천성 질환 수술비" 같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태아특약만 추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기에 산모 특약은 (일시납으로 최초 1회만 보험료 빠져나감)보장 내용과 금액은 좀 어이없고 그렇게 좋은 내용은 아니지만 그냥 산모를 위한 선물이라고 생각하고 가입해 주세요.


2. 상해 후유장해 3%~100% 진단

상해로 인해 영구적인 장해(★장애 아닙니다)가 발생하면, 약관 장해율표에 따라 후유장해 진단금을 지급하는 특약입니다. 상당히 어려운 특약으로 개인이 보험사에 청구한다고 쉽게 받을 수 있는 특약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제가 가입된 보장 금액이 1억이면, 상해로 허리디스크 판정을 받으면 일반적으로 5%~20% 사이에 후유장해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1억x 5%~20%에 해당하는 보상금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1억에 5%면 500만 원, 1억 20%면 2000만 원입니다. 그럼 가입된 보장 금액이 10억이면? 받을 수 있는 보상금이 10배로 올라가겠죠?

그런데 개인이 받기가 힘든 특약인데 추천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한국 생활 특성상 허리 디스크는 엄청 흔한 병으로 병원 방문 시 상해로 진료를 받으면 보장 받을 수 있는 특약입니다. 그래서 보장 금액을 좀 크게 설정해서 추후 보험금 청구 시 손해사정사나 변호사를 통해 보험금을 받기가 수월하십니다. 보상 금액이 크면 손해사정사나 변호사에게도 떨어지는 돈이 많아지니 그만큼 적극 적으로 해결합니다.

또 한 가지 어떻게 보면 가장 쉽게 가장 큰 보장 금액을 받을 수 있는 특약으로 한번 보상을 받으면 특약이 사라지는 진단금과 달리 한번 보장을 받는다고 사라지는 특약이 아닙니다. 신체 부위별 각 각 보장하는 특약으로 만기까지 무조건 보장받는 특약입니다. 하물며 아이 얼굴에 큰 상처가 남아도 장해로 보고 보상 가능합니다.

★개인적 추천 가입금액 - 3억



3. 보험료 납입 면제 / 보험금 납입 지원

말하지 않아도 설계사들이 추가하는 특약입니다. 약관에 정한 중대질환 상태가 되면 보험료를 면제해 주거나 보험료의 50%를 지원해 주는 특약입니다.


4. 암 진단비 (3대 질병)

아이든 어른이든 대한민국 사람이면 꼭 들어야 하는 보험 특약이죠. 3대 질병(암, 뇌, 심장)중 하나로 대한민국 성인 사망률 1위의 범인인 "암"입니다. 다른 특약과 달리 그냥 병원에서 암으로 진단만 받으면 지급되는 보험금으로 나중에 암에 걸려 노동 능력을 상실하고 치료를 위해 병원에 입원을 해야 하는 경우 이 진단금을 가족들 생활 자금 및 치료 비용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암은 나이가 들면서 발병합니다. 딱히 암 가족력이 없으시다며 그렇게 큰 금액은 필요 없고, 나중에 아이가 커서 보험을 보충할 때 도움이 될 만큼만 가입을 추천드립니다. 리모델링하여 보안하면 문제가 없을 듯합니다.

★개인적 추천 - 3000만 원 / 가족력 있을 시 - 5000만 원



 

5. 유사암 진단비

유사암은 일반 암과 달리 그렇게 치명적인 질병은 아닙니다. 발병한다고 해서 생활에 그렇게 지장은 없고 치료도 간단한 질병으로 유사암으로는 "기타 피부암, 경계성종양, 갑상선암, 제자리암"이 있습니다.

유사암 진단금은 일반 암 진단금과 세트로 일반 암 진단비 가입금액에 20%까지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일반 암 진단비를 3000만 원 가입하면 유사 암은 600만 원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생각보다 발병할 확률이 높지만 잘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살아가면서 그렇게 큰 위험은 아니니 일반 암 가입하면서 가입 가능한 금액 그대로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뇌혈관질환 진단비 (3대 질병)

뇌혈관질환 진단비는 뇌졸중, 뇌경색, 뇌출혈 등 모두를 보장하는 특약입니다. 뇌혈관 관련 진단을 받으면 지급되는 보험금으로 암과 마찬가지로 발병하여 노동 능력을 상실하고 치료를 위해 병원에 입원을 해야 하는 경우 이 진단금을 가족들 생활 자금 및 치료 비용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뇌혈관 질환 중 가장 위험한 것은 바로 "뇌출혈"로 뇌출혈이 발생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상생활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뇌출혈은 가족력으로 고혈압 환자나 흡연자가 아니시면 발병 확률이 그렇게 높은 질병은 아닙니다. 뇌졸중, 뇌경색은 약물로도 치료가 가능한 질병이고 조기 발견과 운동으로 예방이 가능한 질병입니다. 그러니 가족력이 없으시면 무리해서 가입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리모델링하여 보안하면 문제가 없을 듯합니다.

★개인적 추천 - 1000만 원 / 가족력 - 2000만 원 또는 뇌출혈 진단금 - 3000~5000만 원


 

7. 허혈성 심장질환 진단비 (3대 질병)

허혈성 심장질환 진단비는 급성심근경색, 협심증 등 심장 혈관 질환을 보장하는 특약입니다. 암, 뇌혈관질환과 마찬가지로 발병하여 노동 능력을 상실하고 치료를 위해 병원에 입원을 해야 하는 경우 이 진단금을 가족들 생활 자금 및 치료 비용으로 사용하라고 가입하는 특약이지 보험금으로 인생 역전하겠다고 가입하는 특약 아닙니다. 3대 질병 특약은 다 같은 의미로 가입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근성심근경색"만 아니면 협심증 같은 경우는 일상생활을 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고 생각보다 치료도 간단한 질병입니다. 가장 위험한 심장질환은 갑가지 가슴을 부여잡고 쓰러지는 "급성심근경색"입니다. 하지만 이 또한 혈관 질병으로 선천 적으로 이상이 있는 분이 또는 흡연자가 아니라면 식단과 운동으로 충분히 예방이 가능합니다. 그렇게 발병 확률이 높은 질병은 아니니 가족력이 없다면 무리해서 가입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개인적 추천 - 1000만 원 / 가족력 - 2000만 원 또는 급성심근경색 진단금 - 3000~5000만 원
나중에 아기가 커서 리모델링하여 보안하면 문제가 없을 듯합니다.


 

8. N대 질병 수술비 (개인적 경향이 강한 특약임)

보장 범위가 가장 넓고, 모든 질병 수술 시에 정액으로 보장하는 일반 질병수술비와는 다른 수술비 특약입니다. 쉽게 말하면 단순 질병 종류에 따라 수술비를 차등 지급하는 특약으로 제가 이 수술비 특약을 가입한 이유는 바로 뇌혈관 수술비와, 심장질환 수술비 때문이며, 일반 질병 수술비는 보장 금액이 적어 큰 질병을 대비하기로는 적합하지 않고 N대질병 수술비는 관혈, 비관혈을 따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두 질환 수술비 특약에 따로따로 가입하는 것보다 기타 자잘한 질병수술비도 보장받으면서 뇌혈관 수술비와 심장질환 수술비 보장 금액을 제가 원하는 금액으로 설정 가능하니 가성비 특약으로 보입니다. 대부분의 설계사들은 1~5종수술비를 추천할 것으로 보이고, 1~5종 수술비는 비관혈 수술비 보장이 적게 나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제 개인적인 성향이니 잘 판단하셔서 가입을 추천드립니다.


 

9. ★가족 일상생활 배상책임(가배책)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국민 특약이죠. 그냥 남에게 피해를 입히면 1억 한도 내에서 실손으로 보상을 해주는 특약입니다. 이름 그대로 내가 가입이 되어 있으면 가족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매우 좋은 특약입니다.

다만 부모님 모두가 이 특약에 가입되어 있다면 굳이 자녀는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나중에 자녀가 분가 시 따로 가입하라고 하시면 될 듯합니다. 하지만 부모님들이 이 특약이 없으시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특약입니다. 매우 중하면서도 가입이 안되어 있는 사람이 없어 그다지 중요한 특약인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특약이죠.

잠깐 설명을 하면, 우리 집 누수로 인해 아랫집에 피해가 있다면 이를 배상해 주고, 내 아이가 친구 집에서 물건을 파손했다면 이를 보상해 주는 특약입니다.


 

10. 다발성 소아암, 소아백혈병

두 질병 모두 일반 암 진단금에서 보장하는 질병입니다. 그런데 왜 따로 특약을 가입하는 이유는, 일반 암 진단금으로 두 질병을 대비해 큰 금액을 가입할 경우 보험료가 매우 매우 비싸지니 보험료가 엄청 올라갑니다. 그렇다고 특약명 그대로 성인보다 아이들이 많이 걸리는 암도 걱정되고 해서 별도의 특약으로 보장 금액을 크고 저렴하게 가입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설계사들이 일반 암에서 다 보장한다고 따로 가입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하는데요. 일반 암 보장금 1억으로 가입해서 나중에 성인보험으로 변경하면서 만기 90세로 설정하면 그 보험료가 얼마일 거 같으세요? 그냥 헐~입니다.

가성비 특약이라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1억 보장으로 가입해도 보험료가 그렇게 크지 않아 부담이 없이 아이들이 많이 걸리는 암에 대비도 가능하니 부모님들이 판단해서 적당한 보장 금액으로 가입을 추천드립니다.


 

11. 질병. 상해 수술비 // 질병. 상해 입원일당 // 골절진단금

이름 그대로 질병이나 상해로 수술을 받거나 입원을 하면 보장 금액을 지급하는 특약입니다. 지극히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그렇게 굳이 없어도 될 특약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사람들 마다 추구하는 보험 NEEDS가 다르니 여러 가지 비교를 꼭 해보시고 생각 많이 하셔야 합니다. 어차피 대부분은 실손보험에서 보장합니다.

일단 제가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그렇게 큰 금액이 나오는 보장이 아닙니다. 가입 금액에 따라 질병 수술비 10~50만 원, 상해 수술비 50~500만 원 정도 나오는데 이것도 최대한 가입된 사람들 얘기지 대부분 최대로 설정한 사람은 얼마 없습니다. 그리고 요즘 평균 입원 일수가 얼마인지 아시나요? 평균 원입 일수가 3~4일입니다. 예전도 아닌 옛날처럼 골절로 30일 입원하는 경우는 전혀 없습니다.

저는 용돈 받으려고 보험 가입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질병 관련 특약은 전부 다 비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럼 한도를 좀 줄여가 가입하면 된다고 생각하시겠지만 하루에 1만 원 받자고 가입하는 것보다 이왕 가입하실 거면 입원 1일당 3~5만 원으로 가입하는 게 더 도움을 되실 거네요.

골절 진단비 마찬가지로 그 30만 원 받자고 굳이 가입하지 않아도 될 특약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가 이 특약들을 전부 가입한 이유는 보험을 가입 시 저 혼자만의 생각을 적용하지 않고, 와이프의 생각도 함께 종합하여 가입한 보험으로 와이프의 의견으로 가입된 특약들입니다.


 

12. 기타 특약

기타 가입된 특약 중대 화상, 조형 모세포, 5대 장기이식 등은 살아가면서 거의 필요 없는 특약으로 그냥 보험료는 엄청 싼데 나오는 보장 금액은 커서 가입한 특약입니다. 별 의미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도 곧 첫째 아이가 태어나는 예비 부모입니다.

어렵게 낳은 아이니만큼 전부 다 해주고 싶은 마음이야 가득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무한정 보험을 가입해 주면 가정에 부담으로 다가오고 행여나 둘째가 태어나고 셋째가 태어나서 또 보험을 들어야 하는 경우가 생기면 그때는 어떡하시겠어요?

그리고 제가 평생 근로 활동을 할 수도 없는 일입니다. 언젠가는 소득이 끊기고 그동안 모아놓은 돈으로 생활해야 하는데 나이가 많은 부모들은 이런 소득이 없는 상황도 생각해야 합니다.

부모가 잘 들어준 보험 하나가 아이가 커서 성인이 되면 보장 면으로나 경제 적으로나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