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미국주식

장기투자 방법, 시간은 공짜로 할 수 있는 최고의 투자다.

by 일모소 2022. 12. 15.

최근 소소한 재테크과 주식 투자가 일상생활에 깊이 들어와 주식을 하지 않는 사람을 찾기 힘든 정도입니다. 저 또한 다른 사람들과 만찬 가지로 투자를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투자를 하는 이유는 다들 똑같지 않을까요? 그 이유는 바로 "MONEY" 돈이라는 공통된 목적이 있죠. 주변 블로그나 유튜브를 보면 누구나 쉽게 돈을 벌 수 있다고 광고하고 있습니다.



투자에 실패하는 이유

하지만 누구는 투자로 많을 돈을 벌고 누구는 그렇게 큰 재미를 보니 못하는 상황이 많이 보이곤 하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왜 난 저 사람들처럼 투자로 성공하지 못하는 걸까? 이런 생각들 다 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주변에 투자에 실패한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 비슷한 이유로 투자에 실패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니 비슷함을 떠나 다들 똑같은 이유로 투자에 실패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투자에 "돈만" 투자를 하시고 "시간을" 투자하지 않은 사람들이 대부분 투자에 실패합니다. 이것은 긴 시간 투자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전부가 맞는 말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제가 "시간에 투자하세요"라고 말하면, 사람들은 이렇게 말하겠죠. 투자는 실력과 자금력으로 하는 것이지 시간이 투자와 무슨 상관이냐고 말이죠. 뭐... 틀린 말도 아니죠 어느 정도 실력과 자금이 있으면 더 큰돈을 벌기가 쉽겠죠 맞는 말이죠. 하지만 그렇게 실력과 자금이 많은 사람들도 결국에는 그 실력을 쌓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했다는 것을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태어나자마자 투자 실력이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럼 실력을 빼고 많은 돈으로만 투자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시간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1. 당신은 투자만 10년~20년 전문으로 하는 사람처럼 투자 실력이 있습니까?
2. 그 전문가들 처럼 자금이 많이 있습니까?
3. 아니면 앞으로 진짜 죽을 각오로 투자, 재테크 관련해서 공부할 자신은 있나요?

투자나 재테크 평생 안 하실 분이면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투자 생각이 있으신 분이며 전 반대로 물어보겠습니다. 제가 위에 같은 질문 하면 100이면 100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일하면서 공부는 힘들어요"
"시간이 없어서...."
"유튜브에 다 나와요!!"
"신경 안 써도 알아서 투자되는 건 없나요?"

돈은 벌고 싶은데 근로 소득으로는 한계가 있고, 요즘 재테크니 투자니 다들 많이 하던데 투자는 해보고 싶고, 그렇다고 일하면서 살림하면서 거기 붙어서 공부하기는 또 싫고, 돈은 많이 벌고 싶고, 사람이라는 동물이 다 그렇습니다. 누구나 쉽게 돈을 벌고 싶어 하는 마음이야 굴뚝같죠. 하지만 그렇게 쉽게 돈을 벌 수 있으면 이 세상 사람들 누구 하나 부자가 아닌 사람이 없겠죠. 하지만 우리 주변에는 이상 할 정도로 부자를 보기가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그만큼 돈을 버는 것이 쉽지 않다는 증거겠지요.

투자 관련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도 투자의 대가 "워렌버핏"이라는 이름은 한 번쯤 들어봤을 겁니다. 투자자들 사이에서도 장기(시간) 투자자로 매우 유명한 분이시죠 이분 스타일을 어려운 거 다 빼고 초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투자하고 투자하고 투자하고 기다린다." 너무 간단해서 어이가 없습니다.


워렌버핏의 명언이 많지만 장기 투자자로 버핏의 성격을 잘 나타나는 유명한 말로는 "10년 이상 보유할 주식이 아닌면 단 1초도 가지고 있지 말아라"입니다. 그만큼 장기투자를 권장하는 분이죠.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는 게 바로 시간에 투자하시라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투자에서 시간은 내 주변에 항상 존재하는 공기 같은 존재라서 소중한지 모를고 있지만 그 시간이라는 소중한지 모르고 지냈던 것이 당신을 가장 빠르게 부자로 만들어줄 가장 큰 투자 자산입니다. 부족한 실력을 채워 줄 것이고, 부족한 자금을 대신해 줄 것입니다. 남들보다 똑똑해질 필요도 없습니다. 단지 남들보다 좀 오래 기다리시는 것, 그게 전부입니다.

다들 없는 돈 끌어와서 또는 대출을 받아서 투자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착각에서 빨리 빠져나와서 돈 들어가는 것도 아닌 시간을 투자해 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