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스트레스 해소법과 스트레스 발생 욕구 5가지
오늘은 직장 스트레스 해소법과 스트레스 발생 욕구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첫걸음은 기본적인 생활 습관을 잘 지키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제때 식사하기, 적절한 휴식 취하기, 과도한 음주/흡연 피하기, 꾸준히 운동하기 같은 것을 잘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죠.
"이런 뻔한 이야기는 나도 하겠다." 같은 생각을 하는 분이 계실까요? 저도 당연한 말인 걸 잘 알지만, 당연하다고 생각하면 소홀하게 여기기도 쉽습니다. 이것들은 직장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고 우울증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기본이기도 해서 먼저 말씀드려보았습니다.
"아주 기초적이고 중요한 것이니 이것부터 꼭 해보기로 다짐하고 글을 읽어주세요."
직장 스트레스
직장 스트레스를 포함한 여러 가지 스트레스들은 삶의 자극제가 되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높아지면 우울증을 비롯한 각종 정신질환이나 심지어 신체적 증상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매일 머리가 깨질 듯 아프고, 잠도 잘 안 왔어요. 이상하게 집중력, 기억력도 떨어졌습니다." 머리에 뭔가 문제 생긴 건가?! 싶어서 병원 가서 이런저런 검사도 해봤는데 결과상 아무 문제가 없다고 나왔습니다. 한 번이라도 이런 경험을 해본신 적이 있으신가요? 바로 신경성 스트레스입니다.
지금부터는 직장 스트레스 해소법에 대해 조금은 덜 뻔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오늘 글은 이런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 1. 위에 나온 뻔한 노력만으로는 뭔가 부족하다.
- 2. 스트레스에 대해서 좀 더 깊게 알고 싶다.
- 3. 내 상황에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고 싶다.
- 1~3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발생 욕구 5가지
스트레스는 사실 욕구가 채워지지 않았을 때 생깁니다. 늦은 밤 라면 냄새도 배가 부를 때는 스트레스가 되지 않지만, 배가 고플 때는 스트레스가 되는 것처럼요. 그런 측면에서 보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도 이론적으로는 아주 간단합니다. 비어있는 만큼 욕구를 채우면 됩니다.
심리상담에서 널리 쓰이는 이론인 ‘현실치료’에서는 인간이 기본적으로 5가지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지금부터 5가지의 욕구가 스트레스로 이어지는 상황을 살펴보고 이를 어떻게 해소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생존, 안전의 욕구 - “계약이 만료되면 또 취업 준비해야 돼요.”, “이 정도 월급으로는 먹고살기가 힘들어요.”, “일이 너무 많아서 몸이 남아나질 않아요.” 생존, 안전의 욕구는 기본적인 ‘먹고 살기’, ‘생존하기’에 대한 위협을 느낄 때 스트레스로 이어집니다.
직장에서는 급여가 적을 때, 고용이 불안정하다고 느껴질 때, 업무 강도가 너무 높아서 몸이 힘들 때 직무스트레스로 이어질 수 있겠습니다. 생존, 안전의 욕구로부터 오는 스트레스는 우리 마음이 ‘죽지 않아!’라는 느낌을 자주 받을수록 줄어듭니다.
해볼 수 있는 실천 - 위에서 언급했던 기본적인 생활 습관은 꼭 지켜주셔야 하고, 수익이 문제라면 사이드프로젝트나 부업 등을 통해서 수입원을 마련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몸이 견뎌내지 못할 정도의 업무강도라면 용기를 내어 퇴사나 이직을 하는 것도 고려하셔야 합니다.
2. 사랑, 소속의 욕구 - “직장에서 혼자만 겉도는 것 같아요.”, “상사가 저를 안 좋게 보는 것 같아요.”, "회사나 사람들에 대해 정을 붙이기가 어려워요." 사랑과 소속의 욕구는 현재의 인간관계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직장에서는 동료나 상사와의 갈등, 직장 내에서 겉도는 느낌이 들 때, 회사에 정을 붙이지 못할 때 등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게다가 직장 밖에서도 건강한 인간관계, 특히 나의 어려움에 대해 터놓고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대인관계가 없으면 사랑, 소속의 욕구에 빨간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이때는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사랑, 소속의 욕구로부터 오는 스트레스는 우리 마음이 ‘혼자가 아니야'라는 느낌을 자주 받게 하면 줄어듭니다.
해볼 수 있는 실천 - (현재 가까운 사람이 있다면) 이럴 때는 그 사람에게 좀 더 ‘의존’하세요. 힘든 얘기도 많이 하소연하고, 필요하다면 ‘뒷담’도 열심히 하세요., (현재 가까운 사람이 없다면) 새로운 인간관계를 맺어서라도 소속감을 느끼는 게 중요합니다.
새로운 모임에 나가보는 것도 좋은데, 여기서 주의할 점은 ‘안전한’ 모임이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안전하지 않은, 특히 불건전한 모임은 사랑, 소속의 욕구를 아주 빠르고 강력하게 채워줄 수 있어요.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더 큰 욕구의 좌절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그 모임이 ‘정기적’이면 더 좋습니다. 그래야 보다 안정적으로 관계를 맺고 소속감을 느끼기에 유리합니다.
3. 힘의 욕구 - “열심히 해도 실력이 늘지 않아요”, “똑같이 했는데 제 동료만 승진했어요”, "직장에서 이뤄낸 것이 없어요" 힘의 욕구는 보통 일상에서 성취감을 느끼지 못할 때 스트레스로 이어집니다.
직장에서는 열심히 해도 성과가 나지 않을 때, 성과는 났으나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 형편없다고 느껴질 때, 승진에 실패했을 때 힘의 욕구에 빨간 불이 들어옵니다. 이럴 때는 우리 마음이 '나 이 정도면 꽤 하네!?' 라는 느낌을 자주 받을수록 스트레스가 감소합니다.
해볼 수 있는 실천 - 뭔가를 해내는 ‘성공 경험’을 쌓는 게 중요합니다. 일에서 채워지지 않는다면 삶의 다른 영역에서 채우면 됩니다. 사이드프로젝트나 취미 활동 등을 통해서 말이죠. 이때 주의할 점은 ‘내가 잘하는 것’을 해야 합니다. 새롭고 도전적인 것보다는 난이도가 낮거나, 내가 원래 잘하는 거라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활동들을 하는 게 좋습니다.
4. 자유의 욕구 - “내 뜻대로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어요.”, “회사 단톡방이 지옥같이 느껴져요.”, "저는 그냥 시키는 대로 움직일 뿐이에요." 자유의 욕구는 말 그대로 ‘내 뜻대로 하지 못할 때’ 다른 말로는 '삶에서 통제감을 느끼지 못할 때' 스트레스로 이어집니다.
사실 직장생활에서 이 욕구가 많이 좌절됩니다. 회사에서는 기본적으로 내 뜻대로 할 수 있는 게 현실적으로 거의 없죠. 심지어 나는 점심식사로 파스타를 먹고 싶어도 부장님 때문에 청국장을 먹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우리 마음이 ‘내 맘대로 되는군!’이라는 느낌을 자주 받을수록 이 스트레스는 줄어듭니다.
해볼 수 있는 실천 - 이럴 때는 내가 주도적으로, 내 맘대로 할 수 있는 무언가를 찾아서 해야 합니다. 여행도 패키지여행보다 자유 여행이 좋습니다.
때로는 살면서 느끼는 각종 ‘해야 한다’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작정하고 아무 것도 안하는 시간을 만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내 마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미술이나 글쓰기, 감정 일기 쓰기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5. 즐거움의 욕구 - "반복되는 일상이 지겨워요", "재미도 없고 의미도 없고...", "요즘은 즐거운 일이 거의 없는 것 같아요." 즐거움의 욕구는 삶에 재밌고, 새로운 경험이 있는지와 관련 있습니다.
직장에서 하는 일이 재미가 없을 때, 새로운 것 없이 늘 똑같이 반복되는 업무일 때 즐거움의 욕구에 빨간 불이 들어옵니다.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즐거움 없이 그저 형식적인 관계만 맺고 있을 때도 마찬가지죠. 사실 '즐거움'은 우울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기에 만약 즐거움의 욕구를 직장에서 채우고 있는 분이 있다면, 그분은 정말이지 '땡잡으셨습니다.' ‘직장’, ‘즐거움’이라는 단어의 조합 자체가 다소 모순되게 느껴질 정도로 직장에서 즐거움을 느끼기는 쉽지 않습니다. 우리 마음이 ‘오~좀 재밌는데!?’ 라는 느낌을 자주 받을수록 이 스트레스는 감소할 수 있습니다.
해볼 수 있는 실천 - 보통은 직장 밖에서 뭔가 새롭고 재밌는 경험을 하려고 노력하셔야 합니다. 일단은 ‘내가 지금까지 살면서 즐거웠던 게 뭐가 있었지?’라고 돌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경험들이 떠오른다면 그중에서 지금 당장 쉽게 할 수 있는 사소한 것들부터 시작하셔야 합니다.
예컨대 ‘놀이공원에서 바이킹 타기’보다 ‘아이스크림 사 먹기’가 일단은 더 좋습니다. ‘새로운 것에 도전한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안 해본 선택을 해 본다’ 정도로 생각하시는 게 마음의 부담이 훨씬 덜 합니다. 31가지 아이스크림 중 안 먹어본 맛을 선택해본다 정도로 생각해봅니다.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직장 스트레스 해소법과 스트레스 발생 욕구 5가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여러분에게는 다섯 가지의 욕구 중에 어떤 것이 중요하신가요?
그리고 지금 직장에서 어떤 문제로 인해 가장 크게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나요? 오늘 살펴본 다섯 가지 욕구에 따른 실천 방법들을 한번 시도해보셔도 좋겠습니다. 삶에서 스트레스는 피할 수 없지만, 스트레스가 너무 쌓여서 나를 힘들게 하기 전에 적절히 해소하실 수 있길 바라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