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다이어트

잠자리 온도가 수면의 질을 좌우한다.

by 일모소 2023. 3. 27.

불면증

 

이런 경험이 없으신가요? 더운 여름날 시원하게 에어컨을 켜고 잠자리에 들어도 이상하게 잠이 오지 않을 때, 추운 겨울 보일러 온도를 올려 집안을 따뜻하게 해도 이상하게 잠이 안 오던 경험, 적당히 날씨 좋은 봄날 잠자리에서 이상하게 많이 뒤척이고 잠 못 들었던 경험을 다들 한 번씩은 하셨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무리 주변의 온도를 최적으로 했다고 해도 정작 잠자리 온도를 신경 쓰지 않으면 깊은 수면에 들지 못하고 수면의 질이 떨어져 결국에는 건강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 잠자리 온도가 수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따뜻한 침실은 당신의 눈을 건조하게 할 수 있다."

"숙면을 취하는 것은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에 중요합니다."

 

 

 

최적의 수면 온도

 

수면의 질, 양, 습관에 온도가 미치는 영향에는 과학적인 근거가 있습니다. 침실에서 잠을 자기에 가장 좋은 온도를 찾는 것을 우선시하는 것은 건강한 수면 증진하고 궁극적으로 더 나은 품질의 수면을 취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잠을 몸이 쉬는 시간으로 생각하지만, 몸이 쉬는 시간보다는 회복되는 시기라고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렇다면 잠자리에서 이상적인 온도를 찾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온도와 수면의 연관성, 왜 수면이 우리의 전반적인 건강에 중요한지, 그리고 잠자리 온도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더 나은 밤 수면 시간을 측정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최적의 수면을 위해 잠자리 온도를 18도에서 22도 사이로 유지하세요."

 

수면 권장 온도는 약간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18도 정도로 최적의 수면을 위해 온도를 적절하게 설정하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자신의 잠자리 장소가 온도 조절이 어렵거나, 18도가 당신의 개인적인 취향에 비해 조금 춥다면, 최상의 수면 환경을 위해 18도에서 22도의 더 넓은 온도 범위 안에서 온도를 조정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건강 관련 관심 글

내재역량 관리로 가속노화를 막을 수 있다. (노화를 늦추는 방법)

 

내재역량 관리로 가속노화를 막을 수 있다. (노화를 늦추는 방법)

많은 사람들이 100세까지 건강하게 살다가 편하게 돌아가시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삶이라고 이야기하지만, 사실 이렇게 살다 돌아가시는 사람은 극소수의 사람들 뿐입니다. 하지만 내재역량 관

boja-papa.tistory.com


수면에서 온도가 중요한 이유

 

날이 어두워지면 우리 몸은 수면 조절에 큰 역할을 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생성하기 시작한다. 멜라토닌이 생성되면서 우리의 뇌에 잠잘 시간이라는 신호를 보냅니다. 그리고 그 반대로 날이 밝아지면 멜라토닌의 생산이 느려지면서 우리의 뇌는 일어날 시간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여기서 시원한 온도의 수면 환경은 실제로 더 많은 멜라토닌 생성을 촉진하고, 수면 시작과 더 편안한 수면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시원한 환경에서 체온이 내려가면 수면의 품질이 올라갑니다. 잠자리 온도를 18도에서 22도 범위로 설정하면 체온 패턴에 따라 최적의 수면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온도는 우리 몸의  일주기 리듬에 의해 조절되는 신체의 체온이 저녁에는 떨어지고, 뇌의 멜라토닌 분비와 일치하기 때문에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만약 자신의 잠자리 온도가 너무 따뜻하거나 추우면 어떻게 될까요?"

 

멜라토닌 생성을 돕는 것 외에도, 온도는 우리의 수면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들 중 하나입니다. 열에 노출되거나 너무 따뜻한 수면 환경은 깨어남을 증가시키고 느린 파동의 수면과 렘수면을 감소시킬 수 있는데, 이는 우리가 잠에서 깨어날 수 있도록 돕는 수면의 가장 깊은 두 단계이다. 특히, 습한 더위는 수면 단계와 온도 조절, 또는 우리 몸의 온도를 조절하는 능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차가운 노출이 반드시 수면 단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체온 조절을 촉진하기 위해 잠자는 동안 편안하게 자는 것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만약 실내 온도가 너무 높으면, 우리의 코어 체온이 상승하여 불편함과 불안감을 유발합니다. 때문에 잠드는 것이 더 어려워지고 밤에 일어날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밤새 깨어 있거나 수면을 방해하는 것은 정서적 고통, 인지력 저하, 수행 능력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 실내 온도가 너무 낮으면 우리를 불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불편함은 우리의 수면 품질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건강 관련 관심 글

50대~60대에 꼭 챙겨 먹어야 하는 영양제 추천

 

50대~60대에 꼭 챙겨 먹어야 하는 영양제 추천

남자든 여자든 잘 먹고 잘 자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나이를 먹고 노화가 진행되면서 몸이 예년 같지 않고, 소화도 잘 되지 않아 뭘 먹어도 속이 불편한 경험이 있을 실 것입니다. 소화

boja-papa.tistory.com


 

최적의 수면 온도를 유지하는 방법

침구류에 변화주기

잠자는 동안 몸을 시원하게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고급 침구류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올여름 현명한 선택은 사실 양털 이불인데, 이는 몸의 열을 상당히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른 훌륭한 옵션으로는 습기와 열을 흡수하도록 설계된 특수 퀼트와 시트 등이 있습니다. 이것은 땀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고, 보다 편안한 밤 수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자기 한 시간 전에 미지근한 물로 목욕을 하기

잠들기 전에 미지근한 물로 목욕을 하는 것 또한 멜라토닌 생성과 수면 시작을 촉진하면서 코어 체온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매일 밤 전신 목욕을 할 시간이나 인내심이 없다면, 몇몇 연구들은 20분에서 30분 동안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는 것이 더 빨리 잠이 들도록 촉진하고 또는 수면의 방해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에어컨과 난방기를 이용하기

여름에 선풍기나 에어컨을 사용하고, 시원함을 유지하기 위해 창문을 열거나, 방이 너무 추우면 겨울에 난방기를 사용할 것을 권유합니다. 또한 면 잠옷은 코어 체온을 조절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불은 따로 덮고 자기

만약 결혼을 해 부부 둘 중 한 명이 더운데 다른 한 명은 항상 추우면, 온도 조절기를 놓고 싸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더 이상 싸우지 마세요. 침실은 잠들기에 이상적인 온도로 유지하되, 두 분 모두 가능한 한 편안함을 유지할 수 있는 별도의 이불을 덮고 주무시는 것을 권유합니다. 

 

마지막으로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어, 이는 근거 없는 말이 아닙니다. 사람이 수면을 잘 하지 못하면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중요하지만 정작 왜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지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으로 잠자리 온도를 조정해서 수면의 질을 높이는 시도를 해보는 것은 어떨지 생각해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