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배당주 투자가 매력적인 이유와 단점
우리는 왜 일을 하는 것일까요? 매일 아침 출근을 고민하고, 월요병에 괴로워하면서도 우리가 직장에 다니고 있는 이유는 바로 먹고살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직장이 아닌 다른 곳에서 직장의 월급만큼 매달 돈이 들어온다면 굳이 직장에 다닐 필요가 있을까요? 이게 미국주식 배당주 투자가 매력적인 이유입니다. 매달 배당금으로 경제적 자유를 얻어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 주변에는 미국주식 시장이 좋다고 말하고 권유하는 사람들 중 왜 배당주에 투자하는 사람은 별로 없는 것일까요? 그래서 오늘은 미국주식 배당주 투자의 장단점을 통해 왜 배당주 투자를 해야 하는지, 왜 배당주 투자가 매력적인지에 대해서 쉽고 재미있게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줄 요약
🔸성장주 투자에는 초보 투자자가 감당하기 힘든 리스크가 따른다
🔸보다 안정적인 배당주 투자로 미국 주식 투자를 시작해 보자
배당주 투자가 매력적인 이유
이런 말 들어 보셨나요? 주식에 투자하는 시기는 어리면 어릴수록 좋으며, 일찍 성장주에 투자해 빨리 큰 수익을 올리고 추후 나이가 들면 배당주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막 투자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투자할 성장주를 선택하는 것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쉽지 않을뿐더러 여러 가지 문제를 발생합니다.
위험 자산으로 불리는 주식의 특성상 성장주 투자뿐 아니라 수익률이 좋은 가치주에 투자를 한다고 한들 초보 투자자들에게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며, 장기 투자를 목표로 성장주에 투자하는 초보들도 다음에 설명하는 성장주 투자의 가장 큰 두 가지 리스크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성장주 투자 리스크
성장주 투자의 첫 번째 리스크는 주식 투자를 막 시작한 초보자는 크게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주식이 어떤 주식인지 모르고 확신도 없다는 것입니다. 보통의 사람들은 투자에 대한 공부를 먼저 하고 투자를 시작하지 않습니다. 우선 투자를 시작하면서 관련한 정보를 하나둘씩 습득하고 공부하는 사람 사람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리스크는 성장주는 언제 큰 수익이 발생할지 알 수 없는 긴 시간을 기다려야 하며, 긴 시간을 기다린다고 한들 정말로 100% 큰 수익이 발생하는지 알 수 없다는 것이죠. 이는 흔히들 일반 주식보다 변동성이 적다고 알려져 있는 ETF(상장지수펀드)도 위험 자산으로 분류되어 있는 만큼 별반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온라인에 퍼져있는 많은 글을 보면 미국주식에 투자를 막 시작하는 투자 초보들에게 최고의 미국 주식 투자 상품으로 시장 지수를 추종하는 ETF 매수를 강력하게 추천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이도 그럴 것이 역사적으로 보면 미국주식 시장은 현재까지 계속해서 우상향 그래프를 그려가며 아직도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1999년 75% 수익률을 기록하던 미국주식 시장은 2000년을 시작으로 2001년, 2002년 각각 마이너스 40% 가까이 하락하는 손실 기록하였고, 이런 연속적인 3년의 손실이 체 가시기도 전에 미국주식 시장은 2008년 다시 마이너스 41%의 손실이 있었습니다. 과연 초보 투자자가 이러한 변동성을 감당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리스크 문제가 발생하면 막 주식 투자를 시작한 초보자들뿐 아니라 이미 오랫동안 주식 투자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큰 아픔과 기나긴 인고의 시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런 큰 변동성을 견디지 못하고 곧 상승한다는 기대감이 실망감으로 돌아오면 그때서야 사람들이 미국 주식 배당주 투자의 소중함을 말하고는 합니다.
우리가 주식 투자를 시작하는 이유는 다른 어떤 투자보다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이유 때문인데요, 하지만 미래는 아무도 알 수 없는 만큼 주식 시장의 미래도 도박처럼 불확실해 보입니다. 단순하게 오늘 주식을 매수하면 수익이 나던지 손실이 나던지 50%의 확률을 보이는데요, 만약 투자를 하는 사람이 초보자라면 이 50%의 확률은 더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초보자인 우리는 수익률을 올릴 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주식 투자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10년 이상 장기 투자를 한 사람들의 90% 이상이 수익을 냈습니다.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장기 투자를 해야 하다는 것을 모두 잘 알고 있지만 장기 투자라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주식 초보자가 성장주에 장기 투자 한다는 것은 막 걸음마를 시작한 아이에게 42km가 넘는 마라톤을 완주하라는 것과 같습니다. 중간에 포기하고 주저앉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이죠.
물론 체력과 성격이 장기 투자에 타고난 사람들도 있지만 오랜 시간 주식을 투자하는 사람들을 지켜본 결과 그런 사람들은 극히 적습니다. 운이 좋아서 투자를 하자마자 엄청난 수익을 올리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장주의 변동성에 소스라치게 놀라며, 주식 투자에 거부감과 두려움만 가득 가지고 손실만 남기고 주식 투자를 후회하고는 합니다. 더 나쁘게는 이러한 손실을 복구한고 싶은 욕심에 남들이 말하는 테마주를 매수하거나 불법 사기 리딩방에 가입해서 그나마 남아있는 투자금마저도 날려버린다는 것이죠.
성장주 투자에 대한 리스크를 너무 최악의 상황까지 예를 들며 설명한 게 아니냐고 하시겠지만 이런 최악의 상황이 아니더라도 이제 막 주식 투자를 시작하는 사람이 성장주 투자한다고 한들 PBR, PER이 뭔지 내가 투자하는 성장주의 섹터 전망은 어떤지 등을 미리 공부하고 투자를 할까요? 심지어 이러한 내용은 주식 투자를 함에 있어 정말 기초로 알아야 하는 것들입니다. 하물며 이러한 기초는 이미 주가에 모두 반영되어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서 공부해야 할 것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래서 그냥 많은 사람들이 한 목소리로 좋다고 말하는 성장주 종목에 투자하기로 합니다. 남들이 투자하는 종목을 매수하고 지켜보고 있자니 급락과 급등을 반복하는 롤러코스터 같은 변동성에 언제 매도를 해야 하는지 토가 나올 지경일 것입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이유와 더불어 성장주 투자보다는 배당주 투자가 매력적인 확실한 이유가 있습니다.
📋배당주 투자의 매력 (장단점)
배당주 투자의 매력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가장 큰 첫 번째 매력은 '심리적 안정감'입니다. 만약 배당금이 없는 성장주를 매수해서 하락장이 오면 투자금을 모두 날리는 것은 아닌지 불안한 마음에 잠도 오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배당주는 똑같이 하락장이 오더라도 주기적으로 지급되는 배당금을 받으면서 그 손실을 조금이라고 만회하는 효과가 있으며, 지급된 배당금으로 주식을 추가 매수해 주식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들은 생각보다 큰 심리적 안정감을 가져다주는데요, 매월 또는 매 분기마다 배당금이 들어왔다는 카톡 메시지, 하락장이 길어지는 동시에 사람들이 불안감도 깊어질 때 배당금을 받으면서 주식을 추가 매수 또는 수익이 생겼다는 것 자체가 길고 긴 하락장을 버틸 힘이 되는 것이죠.
배당주 투자의 두 번째 매력은 '경제적 자유'입니다. 성장주에 투자해서 평생을 먹고살만한 수익을 얻은 사람이 있다면 주식을 팔아서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재산이 많으면 경제적 자유를 이룰 확률이 높겠지만 재산이 많다고 무조건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것은 아닙니다.
흔히 우리가 잘 못 알고 있는 것이 경제적 자유는 단순하게 재산이 많아지면서 얻어지는 특권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는 경제적 자유를 너무 단순하게만 생각한 것입니다. 만약 20억짜리 주택에 살고 있는 사람이 아무런 수익이 없어 20억짜리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아 생활한다면 이는 경제적 자유로 봐야 할까요? 아니라고 봐야 할까요?
이런 점에서 배당주 투자는 주가의 오르던 내리던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매월 또는 매 분기마다 꼬박꼬박 배당금을 지급해 주면서 주가가 하락해 주식 가치가 줄어들더라도 꾸준한 현금 흐름을 만들어주고 있다는 것이죠.
마지막 배당주 투자의 세 번째 매력은 바로 '낮은 변동성'입니다. 미래에 대한 기대감이 큰 성장주는 기본적으로 고평가 된 주식이 많습니다. 고평가 된 주식이라는 것은 그만큼 변동성이 크기 마련입니다. 롤러코스터 같은 심한 변동성을 버티며 견디는 것은 주식을 오래 한 사람들에게도 매우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배당주는 성장주에 비해 변동성이 매우 적은 편으로, 시장이 흔들이는 것에 비해 덜 흔들리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배당주 투자에는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먼저 첫 번째 단점은 '낮은 수익률'입니다. 이는 성장주 반대의 성격을 성장주는 하이리턴 하이리스크를 추구하는 반면, 주식은 위험 자산으로 로우리스크는 있을 수 없다고 보지만 배당주는 성장주만 비교해 로우리턴 로우리스크 성격이 있어 성장주가 무섭게 상승장을 만나더라도 배당주의 상승은 극히 미비할 수 있습니다.
배당주 투자의 가장 큰 리스크이자 두 번째 단점은 '배당컷'입니다. 즉, 여러 가지 이유로 배당금 지급을 중지하거나 삭감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죠. 이는 배당주 투자의 가장 큰 리스크입니다. 하락장에 주가가 하락하는 동시에 배당금까지 지급이 중지된다면 이보다 최악의 상황은 없을 것입니다.
다만, 미국주식의 특징을 보면 아무리 어려운 경기침체 시기에도 배당을 지급하는 회사가 대부분으로, 이런 점이 배당주 투자로 미국주식을 선택하는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배당주 투자의 매력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성장주 투자가 배당주 투자보다 안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제 막 주식 투자를 시작하시는 분들 중 자신에게 어떤 투자 방식이 맞는지도 모른 체 남들이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말하는 투자만 생각하고 시작하는 것은 아닌지 곰곰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막 걸음마를 시작한 사람이 바로 마라톤에 도전하기보다는 조깅으로 시작해서 조금씩 체력과 저항력 및 면역력을 길러가면서 마라톤에 도전하는 것이 더 오래 지속적으로 달릴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이라고 생각하며, 오늘도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모든 분들의 높은 수익을 바라며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미국주식 세금 계산 및 양도소득세 신고 방법 (ft. 절세 꿀팁)
<직장인 퇴직연금 투자> 나의 퇴직금이 사라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