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미국주식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이유 5, 조비(JOBY)

by 일모소 2023. 1. 3.

조비(JOBY) 에 투자하는 이유

 

조비(JOBY)

 

 

 

<투자한 종목>

애플
(AAPL)
에어비앤비
(ABNB)
드레프트킹스
(DKNG)
구글
(GOOGL)
조비
(JOBY)
메타
(META)
마이크로소프트
(MSFT)
나이키
(NKE)
팔란티어
(PLTR)
소파이
(SOFI)
스퀘어<블럭>
(SQ)
테슬라
(TSLA)

 

 

 

1. 조비(JOBY)

먼저, 우리는 "UAM(Urban Air Mobility, 도심항공모빌리티)를 알아야 합니다.

 

UAM이란?
지상과 항공을 연결하는 3차원 도심 항공 교통체계로 기존 비행기나 헬리콥터의 제약에서 벗어난 교통체계 기술로 드론을 타고 이동하는 드론택시, 하늘을 나는 자동차 플라잉카, 개인용 항공기 등을 말하는 것입니다. 뉴스에도 많이 나왔는데요. 한강을 드론을 타고 건너가는 에어택시라는 이름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는 UAM을 보셨을 것입니다. 

 

 

뉴욕 증권거래서 상장 당시 조비 에어택시 전시 모습

 

 

조비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에어택시 기업입니다.

조비는 신흥 항공 택시 시장 혁신을 목표로 하는 eVTOL 항공기 기업으로 2009년도에 설립되었으며,  10년 동안 헬리콥터처럼 수직 이착륙 가능한 항공기를 개발해 왔습니다. 2015년에는 나사와 함께 분사 전기추진 시스템 개발프로젝트를 진행했었고, 테슬라를 초기에 투자해 엄청난 수익을 가져온  헤지펀드 회사인 베일리 기포드에게 투자를 받았으며 토요타와 인텔 캐피털에게도 투자를 받았습니다. 우버의 에어택시 부문인 우버 엘리베이트 (Uber Elevate)를 인수하였습니다.

 

그 이후 가장 진보된 eVTOL 항공기를 개발 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기업이며, 소비자에게 어플을 기반으로 항공 승차 셰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 어플은 도시 교통의 혼잡을 줄여줄 계획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2. 조비에 투자하는 이유

일단 조비는 제가 확신을 가지고 투자하는 기업들과 달리 개인적인 호기심과 기대심으로 투자를 하는 기업입니다. 전 이분야의 아무런 지식도 없고, 이 에어택시 분야가 미래에 대박을 칠 것이라는 확신은 없지만, 타고 다니는 개인용 소형 헬리콥터와 같은 드론이라니 내가 상상하던 재미있는 세상을 만들어 주는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앞서 투자한 기업들과 달리 큰 비중이 아닌 소액으로 투자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조비 대표 에어택시 모델

 

하지만 마냥 꿈만 같은 이야기는 아닙니다. 현재 세계 여러 나라에서 에어택시를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면 우리나라에서도 SK와 한화에서 이미 시운전을 한 상태로 조비와도 파트너 협업 계약을 체결한 상태니까요.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매력은 바로 미국 기업이라는 것입니다. 

 

eVOLT 항공기를 제작하는 업체들 중 미국 증권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독일의 일리움과 중국의 이항이 있지만 기술면으로나 상용화를 위한 추진 정도가 조비가 한참 앞서고 있다는 평가로 거기에 미국 기업이라는 버프를 가지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충분한 투자의 매력이 있는 기업으로 보입니다. 미국 기업은 미국의 자본을 흡수하기 좋고, 기술과 생산에 있어 미국의 제약이 적으니 그만큼 판로와 상용화가 쉽습니다. 

 

미국 연방항공청과 상용화 인증을 위한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그 기준을 하나둘씩 통과하고 있어 상용화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의견도 있지만 당시 2023년에 상용화를 발표했던 계획이 지금은 2025년 상용화 계획으로 계획이 뒤로 밀린 것을 확일 할 수 있습니다. 

 

 

 

3. 투자의 주의사항

아직 매출도 없고 확실한 가이드라인이 보이는 기업도 아닙니다. 막연한 기대심에 투자를 하시는 것은 현재로는 약간 한방을 노리는 투기의 성향이 있는 투자로 보입니다. 아직 변동성이 매우 큰 기업입니다. 그러니 신중하세 적은 비중으로 접근하시는 것이 좋아 보이며, 추후 확실한 성과가 나오면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처럼 비중을 적게 가져가면서 큰 기대 없이 꿈과 호기심으로 투자하는 것이라면 한번 해 볼만한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