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미국주식

구글 주가 급락, AI챗봇 바드(Bard)가 오답을 대답하다.

by 일모소 2023. 2. 9.

구글은 프랑스 파리에서 검색 엔진 행사를 열고, Chat-GPT의 대항마로 기대를 모으고 있던 구글이 급하게 공개를 발표한  AI 챗봇인 ’바드(Bard)’를 디드어 공개했습니다. 하지만 데모에서 입력한 질문에서오답을 한 것으로 확인되어 그 실망감에  구글의  주가는 8% 가까이 급락했습니다. 

구글은 마이크로소프트가 Chat-GPT를 장착해 구글이 장악한 디지털 광고 시장에 침투하는 것을 의식한 듯, 검색 엔진의 대대적인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단순히 텍스트 검색뿐 아니라 구글 맵, 구글 렌즈(이미지 검색) 등 모든 분야를 한 층 강화해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세를 차단하겠다는 포석이었다.

하지만 큰 기대를 모든 구글의 챗봇 바드가 큰 실수를 저질렀다. 구글은 바드(Bard)가 아홉살 어린이를 상대로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James Webb Space Telescope·JWST)의 대해서 어떻게 설명해줄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답변을 단 장면을 시연했다. 바드는 “제임스 웨브 우주망원경이 태양계 밖의 행성에 대한 최초의 사진을 찍는 데 사용됐다”고 답했다.

그러나 바드의 대답을 틀린 대답으로, 미국 항공우주국(NASA)에 따르면, 외계 행성 이미지를 촬영한 첫 우주망원경은 2004년 유럽남방천문대가 설치한 초거대 망원경 VLT(Very Large Telescope)다. 이를 두고 많은 과학자가 바드의 답변이 틀렸다고 지적했다.


댓글